우리들은 비장애중심 능력주의 차별교육을 철폐하고 장애인의 평생교육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함께 하는 조직, 사단법인 전국장애인야학협의회입니다.
2004년 10월에 출범한 ‘장애인 평생교육시설의 연합체’로서 전국장애인야학협의회는 중증장애인 성인들을 위한 교육과 지원을 구축하여 권리중심의 노동으로 연결하는 평생교육을 실천하며,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중증장애인의 자립과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길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헌법 제 31조와 평생교육법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전체 장애인의 55.2%가 중졸 이하의 학력이라는 사실과 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율이 0.2%~1.6%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장애인이 역사적이고 만성적인 교육에서의 소외와 배제를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학교의 문턱조차 넘지 못했거나 중증의 장애로 인해 학교를 졸업한 이후로도 배움의 공간을 필요로 하는 많은 성인 장애인들이 있습니다.
교육을 통해 인간 존엄과 평등이 넘치는 세상이 되길 바랍니다.
그 길에 함께 해주세요.
전국장애인야학협의희는 지정기부금단체입니다.
기부금 영수증 발급 안내
전국장애인야학협의회는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및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를 통해 기부금영수증을 발급합니다.
정기후원이 아닌 일시후원자의 경우 사무국 전화 혹은 메일로 개별연락을 주시면 기부금영수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근거법령 : 「법인세법 시행령」 제39조제1항제1호바목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하여 고시한 법인)